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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상호작용 수단과 방식에 따른 UI의 구분 ]
CUI (Character based UI)
문자방식의 명령어 입력 사용자 인터페이스
GUI (Graphic UI)
그래픽 환경 기반의 마우스 입력 사용자 인터페이스
NUI (Natural UI)
사용자의 말과 행동 기반 제스쳐 입력 인터페이스
[ 사용자인터페이스(UI) 설계 지침 - 10원칙 ] (한국 HCI 연구회)
- 가시성의 원칙 - 앱의 주요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게 되도록한다.
- 조작결과 예측의 원칙 - 사용자가 앱을 조작하여 작동시킨 결과를 조작부위만 보고도 미리 예측가능하게 한다.
- 일관성의 원칙 - 앱의 조작방식에 일관성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한다.
- 단순성의 원칙 - 앱의 기능구조를 단순화시켜 조작에 요구되는 노력을 최소화하여 인지적 부담을 줄이게 한다.
- 지식배분의 원칙 - 앱의 기능조작에 요구되는 지식은 사용자의 지식과 기억 구조에 적합하도록 하여 학습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상호보완적으로 분배한다.
- 조작오류의 원칙 - 발생된 오류는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 하고 오류의 수정 또한 최대한 쉽게 이루어져야한다.
- 제한사항 선택사용의 원칙 - 앱의 조작상의 제한사항을 이용하여 가능한 선택의 여지를 줄여 조작방법이 명확하도록 한다.
- 표준화의 원칙 - 앱의 기능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번 학습한 이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- 행동유도성의 원칙 - 사용자에게 앱의 기능을 어떻게 조작하면 될 것인가에 관한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조작의 가능성을 높인다.
- 접근성의 원칙 - 사용자의 성별, 연령, 인종 등에 따른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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